건강자료실 › 커뮤니티 › 건강자료실

 
작성일 : 07-11 15:52
[건강칼럼] 'Health & Happiness'-치아건강에 도움이 되는 음식들
 글쓴이 : 소망병…
조회 : 5,343  
김선욱 뉴연세치과 원장 = 최근 뉴스를 보면 중국에서 만들어지는 음식 중 몸에 해가 될 수 있는 가짜 음식들이 많다고 한다.

항상 몸에 좋은 음식들을 먹길 희망하지만 마음대로 되지 않는 게 현실이다.

인스턴트와 패스트푸드에 많이 노출이 되어있는 요즘엔 자기가 직접 챙겨먹는 것이 제일 바람직하다.

그렇다면 몸에도 좋고 치아에도 도움이 되는 음식은 뭐가 있을까.

일단 충치를 유발하는 당분이 많거나 당분이 오래 입안에 정체되어 있는 음식은 피해야 한다. 달콤한 설탕음료, 탄산음료, 캐러멜, 캔디, 젤리, 초콜릿, 아이스크림 등이 이에 해당한다.

특히 캐러멜은 설탕이 많이 들어 있을 뿐더러 끈적하기까지 하므로 치아에 오래 달라붙어 충치를 유발하기 쉽다.

치아에는 우유, 치즈, 멸치, 생선 등과 같은 알칼리성 음식이 좋다.

우유는 안에 들어있는 무기질 성분이 침의 분비를 촉진시켜 충치 발생률을 줄여주고, 카제인이라는 단백질이 입안을 중화시키고 에나멜에 밀착되어 무기질이 녹아 나오는 것을 막아준다.

물론 칼슘도 많이 들어있다.

멸치는 칼슘의 왕이라 불릴 만큼 칼슘 함량이 뛰어나다. 생선, 특히 등이 푸른 생선에는 불소도 많이 들어있어 치아를 단단하게 해줄뿐더러 세균을 죽이는 효과도 있다.

이외에 다시마, 미역과 같은 해조류도 좋다.

콩, 녹황색 채소류도 산성을 알칼리성으로 바꾸어 주므로 많이 섭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한 채소와 과일류처럼 섬유질 식품은 치면을 단단하고 깨끗하게 해주며, 여러 가지 비타민이 도움을 준다.

특히 바나나에는 비타민 B6가 많아 면역력을 높여주고 치아미백 효과도 볼 수 있다.

식물이 만들어낸 활성물질, 과일의 색깔을 내는 물질을 파이토 케미칼이라고 부르는데, 이것은 입 속 미생물의 성장을 억제하여 잇몸병과 충치 예방의 효과가 있다고 한다.

건포도, 녹황색채소, 포도나 사과, 딸기와 같은 색이 진한 과일, 토마토, 두부, 두유, 흑미밥 속에 많이 들었다고 하니 이를 이용한 식사가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참고로 바나나에는 트립토판이라는 것이 들어있는데 이것은 세로토닌이라는 호르몬 생성에 꼭 필요한 것이다. 세로토닌은 식욕 억제제에 사용되는 것이므로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에게도 도움이 된다.

 
   
 



 
  개인정보처리방침  |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방침
  주소 : 광주광역시 동구 천변좌로700 (용산동) | TEL : 062) 227-7775 FAX : 062) 226-7772 | 사업자번호 :408-91-48341 대표자 : 문성혁
Copyright(c) 2011 광주소망병원 All Rights Reserved. 관리자로그인